오늘은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소개
안드로이드는 2008년에 구글이 만들어낸 모바일 버전 운영체제입니다. 리눅스라는 것을 기반으로 제작을 했고, 필수적인 기능들을 포함시켜서 사용자들에게 제용하는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입니다. 항상 새로운 업데이트를 하고 그 내용과 소스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사람들은 지금 모바일 버전에서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 iO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안드로이드는 80%가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iOS는 애플에서 출시한 운영체제로, 애플 기기 위주로 지원을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애플 기기가 아니면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커널을 포함하여 SDK까지도 공짜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소프트웨어나 플랫폼과 관련된 지식이 충분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도 어느정도 할 줄 안다면 자신만의 핸드폰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었던 만큼, 다양한 곳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만들어 판매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만들어낸 스마트폰 덕분에 안드로이드는 많은 점유율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디에는 C언어를 사용한 반면 어느곳에서는 C++, Java가 사용되는 등 다양한 언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호환성도 좋습니다. 사실 모바일에서 잘 알려진 운영체제이지만, TV나 PC에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안쓰는 이유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이용하려면 GPS와 카메라와 같은 스마트폰위주의 인증을 해야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처음에 출시되었을 때 디지털 카메라를 위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점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로 방향을 바꿨고 지금은 자리를 잡은 상황입니다.
안드로이드의 문제점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인 만큼 다양한 제조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특허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기술들은 특허가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들이라서 관련된 기술을 이용하면 이용료를 내야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이용료는 삼성의 스마트폰이 잘 팔리게 되면서 삼성전자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이용료를 많이 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이용료는 안드로이드로 벌어들이는 운영체제 수입보다 많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를 만든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특허 기술을 이용하지 않고 싶어했고, 구글만의 ART를 개발했습니다. 이후로도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이용료를 뺏기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안드로이드의 보안성입니다. 안드로이드는 보안성보다 호환성을 더 중요시합니다. 이는 창작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물론 보안성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에 비해 보안성이 조금 낮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서 사실 안드로이드와 iOS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분야에 호환이 가능하도록 했지만, 보안성이 취약한 특징이 있고, iOS는 애플만의 세계로 닫혀있어서 보안성이 강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분야에 호환이 자유롭지는 않습니다.
나의 견해
안드로이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이용중인 운영체제입니다. 또한 애플의 iOS와 차이점이 분명한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의 문제점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보안성이였는데, 보안성과 관련해서는 지금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훌륭한 호환성에 비해 좋은 보안성을 가지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개발이 이루어지고, 사람들의 선택을 받게 될 운영체제입니다. 이전에 마이크로소프트도 모바일 운영체제 사업을 시작했다가 실패로 돌아갔던 적이 있습니다. PC의 운영체제인 Windows를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도 진입하기 쉽지 않았던 모바일 운영체제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는 앞으로도 독점을 해 나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인 만큼 꾸준한 개발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